북한, 6·15북측위·민화협 등 대남교류 단체 정리
  • 북민위
  • 2024-01-15 06:35:04
  • 조회수 : 24

북한이 남측과 민간교류를 위한 각종 기구·단체를 정리한다고 1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서 제시하신 대남 정책 전환 방침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대적 부문 일군(간부)들의 궐기 모임이 12일에 진행됐다"고 이날 보도했다.

궐기모임에서는 "북남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위한 연대기구로 내왔던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북측본부, 민족화해협의회, 단군민족통일협의회 등 우리 관련 단체들을 모두 정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대적 부문 간부들이 "김정은 동지의 대적 투쟁 방침을 철저히 관철해 괴뢰역적 패당의 무모한 반공화국 대결 책동을 단호히 짓뭉개버릴 드높은 열의와 철석의 의지"를 분출했다고 밝혔다.

김정은은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적대적인 교전국"이라고 못 박고 "언제 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고 선언하며 대남 기구 정리를 지시했다.

이에 지난 1일 최선희 외무상 주도로 대남 부문 기구 정리가 시작됐다. 노동당 통일전선부를 외무성으로 흡수하는 방향의 작업도 진행 중일 것으로 관측된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이후 설립된 통일운동 단체로, 남측위원회·해외위원회도 있다. 조국통일범민족연합도 1990년 남·북·해외에 통일운동 단체로 만들어졌다.

1998년 설립된 민족화해협의회는 노동당 외곽단체로 같은 시기 만들어진 남측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의 카운터파트다. 단군민족통일협의회는 1997년 발족해 민족 정통성과 통일을 다뤄왔다.

한편 우리민족끼리·통일의메아리·류경·조선의오늘·려명 등 북한의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들도 지난 11일부터 접속 불가 상태인데, 대남 기구 정리와 맞물려 폐쇄 등 개편이 이뤄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류경'은 이날 북한이 정리한다고 밝힌 민족화해협의회가 운영해 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