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권력세습 역할' 북한 김경옥 전 부부장 사망
  • 북민위
  • 2024-01-15 06:33:29
  • 조회수 : 28

 김정은이 권력을 세습받을 당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경옥 전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이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그는 지난 11일 93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김정은이 그의 영전에 화환을 보냈고, 노동신문은 3면에 당 중앙위원회 명의로 작성된 부고 기사를 별도로 실어 예우했다.

김경옥은 당·군·정 모든 분야의 고위급 인사를 관리하는 핵심 부서인 조직지도부에서 경력을 쌓았고 2008년엔 부부장에 올랐다. 당시는 김정일이 조직지도부장 자리를 비워둔 채 스스로 부장 역할을 하던 시기였다.

특히 김경옥은 군 출신이 아님에도 2010년 9월 김정은이 '인민군 대장' 계급을 달 때 함께 대장 칭호를 받아 주목받았다. 김정은으로의 후계구도가 자리 잡을 때 주요한 역할을 하리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노동신문은 그의 부고기사에서 "주체혁명 위업 계승의 중대한 역사적 시기에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고문으로서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의 영도를 충직하게 받들어나가는 데서 당의 노간부답게 훌륭한 모범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김정일에서 김정은으로 권력이 세습되던 시기에 김정은 체제 안정화를 위해 노력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김경옥은 김정은 집권 이후에도 한동안 정권의 핵심으로 분류되다가 노령으로 은퇴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2022년 9월 정권 수립일 74주년 기념행사 때 경축 연회에 초청돼 마지막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