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7·27 계기 해외 파견 무역일꾼 발언·동향 보고 지시
  • 북민위
  • 2023-07-28 07:35:07
  • 조회수 : 70

북한이 ‘전승절’이라 부르는 정전협정 체결일(7월 27일) 70주년을 앞두고 중국 주재 무역대표부 담당 보위원들에게 기념일 기간 현지 무역일꾼들의 개인별 동향자료를 종합해 올려보내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북 소식통은 “중국에 나와 있는 북조선(북한) 무역대표부 담당 보위원들에게 7·27 당일과 전후로 무역일꾼들의 발언과 동향을 빠짐없이 장악해 이달 말까지 보고할 데 대한 보위성(국가보위성)의 지시가 내려졌다”고 전했다.

지시에는 어떤 무역일꾼이 언제, 어디서, 누구와 만나 어떤 내용으로 대화를 나눴는지에 더해 이들과 대화를 나눈 대상자들의 발언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보고하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북조선 무역일꾼들이 조국의 전승절 70주년 기념행사 기간에 중국인 무역 대방이나 화교를 만나선 안 되는 건 아니다”며 “다만 중국인이나 화교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 전승절과 관련해 험담을 하거나 유언비어를 퍼뜨릴 수 있으니 동향을 모두 보고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북한은 자국 무역일꾼들이 외부 인터넷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국인이나 화교들과 만나 7·27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6·25전쟁이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됐다는 역사적 진실을 알게 될까 우려하고 있다.

이에 북한 국가보위성은 현지 무역일꾼들의 동향을 철저히 감시하도록 하고, 이 계기에 해외에 체류 중인 무역일꾼들을 통해 대북 무역에 관여하고 있는 중국인들과 화교들의 사상을 분류하는 작업에 나선 것이라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즉, 이는 최근 북한이 중국과의 무역을 활성화하며 외부와의 접촉면을 늘리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역일꾼들의 사상 이탈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움직임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소식통은 “북조선 무역일꾼들은 조국의 전승절 기념행사 기간에 술을 먹고 혓바닥 한번 잘 못 놀리거나 중국인들이나 화교들이 하는 말을 그대로 듣고 어딘가에 전했다가는 강제 소환될 수도 있다면서 이달 말까지는 보위부 눈에 들지 말아야 한다면서 조심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중국 현지에 파견된 보위원들은 중국인들과 화교들을 대상으로 7·27을 전후로 한 북한 무역일꾼들의 동향을 빠짐없이 보고할 데 대한 국가보위성의 지시를 넌지시 알려주며 입조심시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몇몇 보위원은 중국인들이나 화교들에게 ‘조국에서 이런 지시가 내려왔으니 이달 말까지는 조선(북한) 무역일꾼들과 6·25전쟁의 역사 같은 것은 되도록 이야기하지 말라, 조국에 보고되면 위험 대상으로 분류돼 사업권 획득이나 조중 무역 일을 계속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고 그 대상이 화교인 경우에는 이후 입국 승인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슬쩍 귀띔해주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