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우려…"자발적으로 검진받으라"
  • 북민위
  • 2022-09-23 07:10:57
  • 조회수 : 184
대동강호 식당 소독하는 북한 종업원들
대동강호 식당 소독하는 북한 종업원들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을 우려하며 모든 주민에게 자발적으로 검진을 받으라고 촉구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검병검진은 방역 강화를 위한 필수적 요구' 제하 기사에서 "모든 일군(간부)들과 근로자들과 주민들은 누가 통제하지 않아도 검병검진 사업에 자각적으로 참가하는 것을 체질화하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문은 "검병검진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지금의 방역 형세를 철저히 유지해나가기 위한 중요한 요구"라며 "만약 전염병들이 유입되는 경우 즉시 발견하고 제압하기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호(戶) 담당 의사를 비롯한 보건담당 간부들에게 "한 세대, 한 명의 주민도 놓치지 않는다는 입장에서 주민들에 대한 검병검진을 빠짐없이 실속 있게 진행"하라고 독려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연설에서 "의사 담당구역제와 구급의료 봉사체계, 먼거리(원거리) 의료봉사체계와 같은 인민적이며 선진적인 의료봉사 제도에 토대하여 유열자(발열자) 장악과 전주민 검병검진 사업이 매일 진행되고 격리 및 치료가 정확히 실시된 것은 전국적 범위에서 방역 형세의 안정화를 획득하고 감염 근원을 없애는데 커다란 작용을 하였다"고 자평한 바 있다.

이처럼 북한이 선제적 검사를 강조한 것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아직 확보하지 못한 여건에서 상황을 통제할 방법은 조기에 유증상자를 격리하는 것뿐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북한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도구가 충분치 않은 데다 환자건 담당 간부·의료진이건 감염 시 당국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숨은 환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한은 최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독감과 코로나19가 동시 유행할 가능성이 제기되자 관영매체를 총동원해 철저한 방역을 당부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도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전 주민에게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