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안보리, 北미사일 논의 공개브리핑 오늘밤 개최…한국도 참석
  • 북민위
  • 2022-10-06 06:52:38
  • 조회수 : 424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5일(현지시간)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를 논의하기 위한 공개 브리핑을 개최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안보리 공개브리핑이 (뉴욕) 현지시간 금일 오후 개최될 예정"이라며 이사국은 아니지만 한국 정부도 이해당사국으로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반복되는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해서 국제사회의 엄중한 메시지가 발신될 수 있도록 안보리 이사국을 포함한 주요 우방국들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공개브리핑은 현지시간 5일 오후 3시께로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은 안보리 결의 위반인 이번 발사에 대응하기 위해 영국, 프랑스, 알바니아, 노르웨이, 아일랜드 등 이사국들과 함께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트위터를 통해 "일본 상공을 넘어간 북한의 위험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할 안보리 회의를 요구했다"고 공개했다.

그러나 안보리 이사국들 간에 회의를 공개로 진행할지, 비공개로 진행할지 의견이 엇갈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과 러시아가 안보리의 대응이 한반도 상황 완화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공개 회의에 반대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사국 간 협의를 거쳐 공개 논의로 결정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미국 등은 안보리가 이번 발사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도발을 용인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회의가 공개 방식으로 진행되면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추가 중대 도발에 사전 경고를 발신하는 기회도 될 수 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중국과 러시아가 안보리의 북한 도발 대응에 번번이 제동을 건 것을 감안하면 언론성명 이상의 실효적 결과물이 나올지는 예단할 수 없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