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美항모, 北IRBM 도발에 동해로 긴급 출동…"한미동맹 결연 의지"
  • 북민위
  • 2022-10-06 06:51:07
  • 조회수 : 946
한미 연합 해상훈련
한미 연합 해상훈련

한미 연합훈련을 마치고 한국 해역을 떠났던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10만3천t급)가 5일 동해 공해상으로 다시 전개할 예정이라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레이건호 항모강습단의 한반도 재출동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는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한 한미동맹의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위협에도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한미동맹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합참은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한미 정상의 시의적절하고 조율된 미국 전략자산 전개 합의에 따라 전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 후 한미 국방장관의 협의로 결정됐다.

합참은 "한미동맹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간 긴밀한 공조 아래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레이건호 항모강습단은 지난달 25일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해 26일부터 나흘간 한미 연합 해상훈련을 벌였으며 이어 동해 공해에서 한미일 3국 연합 대잠전 훈련을 펼쳤다.

10만3천t급의 레이건호는 2003년 취역해 F/A-18 슈퍼호넷 전투기, E-2D 호크아이 조기경보기,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를 비롯한 각종 항공기 약 90대를 탑재하고 승조원 약 5천명이 탑승해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린다.

[그래픽] 미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한반도 재출동
[그래픽] 미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한반도 재출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