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한미 국방장관 통화…"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 대응"
  • 북민위
  • 2022-10-05 07:03:00
  • 조회수 : 463
지난 5월 미 국방장관과 통화로 北 탄도미사일을 논의하는 이종섭 국방장관
지난 5월 미 국방장관과 통화로 北 탄도미사일을 논의하는 이종섭 국방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4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양 장관은 이번 북한의 IRBM 발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매우 심각하게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규탄했다.

또 북한의 지속된 도발이 한미동맹의 억제 및 대응능력을 더 강화하고 국제사회로부터 북한이 더욱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며 북한이 도발할수록 동맹의 대응태세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장관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추가 도발 가능성에 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미가 공동으로 마련한 대응 조처를 긴밀한 공조 아래 즉각 이행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이날 한미 연합공중무력시위를 벌여 북한의 도발 원점을 즉각적으로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동맹 차원의 대응능력과 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이날 오후 한미가 연합공격편대군 비행과 함께 공대지 합동 직격탄(JDAM) 발사 훈련을 실시한 것을 가리킨다.

양 장관은 또 앞으로 미 전략자산 전개 등을 통해 북한의 어떠한 형태의 도발에도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오스틴 장관은 모든 범주의 군사적 능력을 활용해 한국에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미국의 철통같은 방위공약을 거듭 강조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7시 23분께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IRBM 1발을 발사했다. 이 미사일은 일본 상공을 통과해 4천500여㎞를 비행했다.

한편 이 장관과 오스틴 장관은 워싱턴에서 개최 예정인 제54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계기에 다시 만나 미 확장억제의 실효적 강화방안에 관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