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美인권단체 "한국, 지난해 중국서 탈북가족 4명 구출"
  • 북민위
  • 2022-09-24 07:28:36
  • 조회수 : 461
발언하는 수잰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
발언하는 수잰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

한국 정부가 지난해 중국에서 4명의 탈북 가족을 구출했다고미국의 북한인권단체 북한자유연합 수잰 숄티 의장이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숄티 의장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 인터뷰에서 "한국 문재인 전 정권이 취한 조치로 (중국을) 빠져나온 탈북자 가족이 있다"며 이들은 2020년 탈북해 중국 구금시설에 7개월간 억류됐던 가족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4월 미국 주재 한국대사관을 통해 문 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이들을 한국에 송환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다만, 당시 또 다른 3인 가족의 구조도 함께 요청했는데, 이들은 여전히 중국에 억류돼 있다고 주장했다.

숄티 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조용히 중국과 협력해 중국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나머지 탈북자들도 안전하게 (중국을) 통과할 수 있게 허가하도록 촉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달 방한한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중국 수감시설에 구금된 탈북민이 2천 명에 달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숄티 의장은 이달 마지막 주 방한해 제19회 '북한자유주간'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대북인권단체와 탈북자단체 등이 주관하는 북한자유주간은 매년 4월 마지막 주에 미국과 한국에서 번갈아 개최되는데,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열린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