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우크라, 中 대표단에 자국 때린 북한제 미사일 파편 보여줘
  • 북민위
  • 2024-03-11 07:33:36
  • 조회수 : 20

리후이 유라시아 사무 특별대표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이 7일(현지시간)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방문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리 대표는 지난해 5월 이후 두 번째로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찾아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났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에 따르면 예르마크 실장은 이 자리에서 "중국과 파트너십에 감사하며, 오늘 회담이 양국 관계를 심화하고 강화하는 또 다른 발걸음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측은 중국 대표단에 최전방 상황을 비롯해 흑해 곡물 통로와 군 포로 교환, 자포리자 원전 상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의 평화 구상 논의 등을 설명했다.

우크라이나는 특히 자국에 발사된 북한제 미사일 파편들을 보여주면서 러시아가 제재를 회피해 전쟁용 무기를 계속 확보하고 있다고도 했다.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왼쪽 첫번째과 리후이 대표(왼쪽 두번째)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왼쪽 첫번째과 리후이 대표(왼쪽 두번째)우리 군 당국은 앞서 지난해 7∼8월 이후 북한에서 러시아로 포탄 300만 발 이상을 실을 수 있는 컨테이너 약 6천700개가 넘어갔다고 밝혔다.

그 사이 우크라이나 전장에서는 한글이 표기된 북한제 포탄과 KN-23, KN-24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잔해가 잇따라 발견되기도 했다.

하지만 러시아와 북한은 일관되게 무기 거래 사실을 부인해오고 있다.

리 대표는 지난달 말부터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제2차 셔틀 외교(분쟁 중인 국가들을 제3국이 오가는 중재 외교)를 시작해 러시아와 벨기에 등 일부 유럽 국가를 순방했다.

중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중립을 유지한다는 입장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러시아를 돕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