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美 "북러 미사일 거래 억제에 중국도 역할 해야"
  • 북민위
  • 2024-01-12 06:49:42
  • 조회수 : 104
우크라이나 전쟁 희생자 장례 행사
                                                  우크라이나 전쟁 희생자 장례 행사

미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북한과 러시아의 탄도미사일을 포함한 무기 거래를 거듭 규탄하며 중국 역할론을 언급했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보리 상임 이사국인 러시아는 또 다른 유엔 회원국 (우크라이나) 공격을 위해 복수의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며 "여기에는 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탄도 미사일 제공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파텔 부대변인은 "북한은 무기 금수를 포함해 추가적으로 복수의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있다"며 "모든 나라들이 이와 관련해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북러 무기 거래와 관련해 러시아가 어떤 증거도 없다고 부인한 데 대해서는 "토니 블링컨 국무 장관을 포함해 49개국 외교 장관들이 북한과 러시아의 미사일 거래를 규탄하는 성명을 낸 상황에서 그 같은 발언은 흥미롭다"고 논평했다.

그는 "미국을 포함해 이들 모든 동맹국들은 대단히 확신한다"며 "동맹들은 모두 이 같은 무기 거래를 우려하고 규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역시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파텔 부대변인은 "우리는 오랫동안 북한 혹은 러시아와 관계가 있는 모든 나라들은 이 같은 도발 행위를 막는 것을 도울 책임이 있다고 말해 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지난 4일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수십발의 탄도 미사일을 제공받았으며, 그 중 일부를 이미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했다고 확인했다.

그는 러시아가 지난 6일에도 북한산 탄도 미사일 여러 발을 우크라이나로 발사했다고 지난 9일 발표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