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美국무부, '北 핵동결시 제재완화' 여부 질문에 "비핵화에 최선"
- 북민위
- 2023-12-15 06:36:04
- 조회수 : 342
미국 국무부는 14일(현지시간)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 동결시 제재 해제 가능성 문제와 관련, "우리는 한반도의 비핵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만약 북한이 핵 포기 대신 핵 동결을 할 때 북한에 대한 제재를 해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북한이 그 방향으로 갈 의지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가정적인 질문에 대해 답하고 싶지 않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의 핵보유국 주장과 관련해 미국의 플랜B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이 경우 첫 번째 선택지는 외교이며 우리는 북한과 외교를 희망한다"라면서 "그러나 이전에 말한 대로 북한은 우리의 이런 제안을 거부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외교가 우리의 첫 번째 선택이라는 점과 한국, 일본 등 역내 파트너들과 굳건하게 함께할 것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분명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전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통해 재집권하면 '북핵 동결'의 대가로 대북 경제제재 완화 등을 제공하는 거래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폴리티코는 소식통 3명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으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가짜 뉴스"라며 이를 부인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이전글김태효 안보실 1차장 "북한, 이달 중 ICBM 발사 가능성 23.12.15
- 다음글前미군사령관 "한반도 어려운 상황…사고가 충돌로 이어질 수도" 2023.12.15 06:3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