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아시아·태평양 4개국 정상 "北 장거리 탄도미사일 규탄"
- 북민위
- 2023-07-13 06:37:53
- 조회수 : 261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인도·태평양지역 파트너국인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4개국(AP4)이 12일(현지시간)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4개국 정상은 이날 오전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서 AP4 정상회의를 열고 "오늘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북한이 계속해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해 한반도는 물론 인태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대해 중대한 도전을 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4개국은 북한의 불법적 도발을 결연히 반대하며, 북한이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들에 따른 모든 의무를 전적으로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대북 제재를 부과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들이 효과적으로 이행되도록 하기 위해 유엔 및 국제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4개국 정상은 "북한이 아무리 핵·미사일 개발을 지속하고 핵무기 사용을 위협하더라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려는 국제사회의 의지만 강화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조속히 대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이전글"北불법엔 대가"…尹대통령, 미일 넘어 나토와도 강력 공동대응 23.07.13
- 다음글중국, 나토의 北 CVID 요구에 "한반도 문제 해결에 도움 안돼" 2023.07.13 06:3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