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기시다 "한일 안보대화 재개…경제안보 협의체 출범"
  • 북민위
  • 2023-03-17 07:40:55
  • 조회수 : 146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6일 장기간 중단됐던 한일 안보대화를 조기에 재개하고 경제안보 협의체를 새로 출범시킨다고 발표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과 '셔틀 외교' 재개에 합의했다고 재확인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정부 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는 데도 일치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구체적으로는 지금까지 오랜 기간 중단됐던 한일 안전보장 대화, 한일 차관 전략대화를 조기에 재개하고 고위급 한·중·일 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의 중요성에도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새롭게 한일 간 경제 안전보장에 관한 협의체를 출범시킨다"며 "앞으로 각 정책 분야에서 정부 부처 간 대화를 폭넓게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고위급 한·중·일 프로세스의 재가동과 관련해 "한일 정상이 재가동에 합의했다"며 "아직 구체적인 사항은 결정되지 않았으며 실무자가 어떻게 3국의 협력을 촉진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한 지난 6일 한국 정부가 발표한 일제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서는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일본)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고 재확인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언급하면서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북한 대응에 있어 미일 동맹, 한미 동맹의 억지력과 대처 능력을 한층 강화하고 한일,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력히 추진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윤 대통령과 한일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이번 윤 대통령의 방일에 대해 "한일관계 정상화에 있어 큰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자신의 한국 답방 관련 질문에는 "셔틀 외교 재개에 일치했기 때문에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방한을 검토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구체적인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외무성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5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을 초청할 것인지에 대해 "초청국을 현재 검토하고 있으며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한국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구상권을 행사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국 측이) 구상권 행사는 상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한국의 해결책 발표를 계기로 "한일 간 정치, 경제, 문화 분야의 교류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의 해법 발표에 대한 일본의 호응 조치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오늘도 몇 개의 구체적인 성과를 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양국이 자주 협력해 하나하나 구체적인 성과를 내려고 한다"고 반응했다.

외무성 관계자는 정상회의 뒤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한 브리핑에서 강제징용은 강제 노동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정부는 강제 노동(forced labor)이라는 표현은 전시 민간인 노동자 문제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며 "이는 한반도 민간인 노동자들이 당시 어떻게 일본으로 들어왔는지를 단순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21년 4월 일제 강점기에 징용 등의 여러 형태로 동원된 이들이 강제 노동을 한 것이 아니라는 견해를 각의(국무회의)에서 결정하고 이 입장을 국내외적으로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