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8일엔 전투기 150대 동시출격 시위…신형무기 시험발사
  • 북민위
  • 2022-10-11 07:30:44
  • 조회수 : 305
북한이 지난 8일 전투기를 무려 150대나 동원해 공중 무력 시위를 벌인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군 당국은 지난 6일 북한이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 등 군용기 12대를 동원해 편대 비행과 공대지 사격훈련을 벌인 사실은 공개했지만, 그 이틀 뒤의 무력 시위는 알리지 않았다.

10일 군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8일 전투기 150여 대를 동원해 '대규모 항공 공격 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이와 관련,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조선 동해에 재진입한 미 해군 항공모함을 포함한 련합군 해군의 해상련합기동훈련이 감행되고 있는 정세 배경하에서 사상 처음으로 150여대의 각종 전투기를 동시출격시킨 조선인민군 공군의 대규모 항공 공격 종합훈련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어 "훈련에서는 공군사단, 련대별 전투비행사들의 지상목표 타격과 공중전 수행 능력을 판정하고 작전대상물에 따르는 공습 규모와 절차와 방법, 전법을 재확증하며 비행 지휘를 숙련하고 부대별 협동작전수행능력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신형 공중 무기체계들의 시험발사를 통하여 신뢰성을 검증했다"고 덧붙였다.

당시 북한은 우리 군이 자체적으로 전술조치선보다 북쪽에 설정한 '특별감시선'을 넘어 남하하지는 않은 채 비행하면서 시위를 벌였으며 우리 공군은 대응 비행과 비상대기전력 등으로 조치에 나섰다.

특히 F-35A 스텔스 전투기 등 최첨단 자산까지 투입해 압도적으로 우세한 전력으로 대응에 나섰는데 F-35A가 북한군의 시위성 비행에 대응해 투입된 것은 공개된 전례를 찾기 어렵다.

북한은 '150대 동시 출격'을 강조했는데, 우리 군에도 거의 비슷한 시간대에 전투기들이 이륙하는 항적이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앞서 북한이 지난 6일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로 특별감시선을 일부 남하해 벌인 시위의 10배 넘는 규모로, 극히 이례적이고 다소 비상식적이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북한 공군은 전투기 600여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운용 가능한 수량은 이보다 훨씬 적은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구형 프로펠러기나 실전에 쓰지 않을 훈련용 등을 포함한 가용 전력을 모두 긁어모았다는 얘기다.

더욱이 150대 전투기를 동시에 띄우는 것은 좁은 공역에서 관리가 어렵고, 실제 유사시에도 그만한 전투기를 일시에 보내기보다는 순차적으로 출격시키는 점을 고려하면 북한이 무력 시위 효과를 극대화하려 한 것으로 추정된다.

군 당국은 북한의 전투기 150대 비행이 지난 6일 비행과 달리 특별감시선 이북에서 이뤄진 점을 고려해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8일 '신형 공중무기체계' 시험발사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 발사가 지난 5일 한미 연합으로 진행한 연합공격편대군 비행 도중 한국 F-15K가 시행한 공대지 합동 직격탄(JDAM) 정밀폭격 훈련에 대응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때 북한이 발사한 무기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지만, JDAM처럼 일반 무유도 폭탄에 유도 기능을 부여한 신형 정밀유도무기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은 또 "이날(8일) 밤 적 작전비행장 타격을 모의한 전선동부지구 장거리포병구분대들의 대집중화력타격훈련이 진행되였으며 제시된 전투 정황에서의 신속대응능력과 군사적 위력, 무기체계들의 전투적 성능을 확증했다"고도 밝혔다.

동부 전선 일대의 장사정포 부대들을 동원한 포병 화력 훈련을 벌였다는 의미로, 우리 군은 북한이 탄도탄이 아닌 일반 방사포 등을 동원한 것으로 파악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당시) 김정은 동지께서는 우리의 미더운 포병들과 전투비행사들이 전투력 강화의 나날들에 부단히 연마해온 우수한 실전 능력과 우리 군대 특유의 용감성과 애국심을 발휘한 데 대하여 높이 치하했다"고 전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