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일본 방위심의관 "尹정부 대북정책 지지…한미일 삼각공조 중요"
  • 북민위
  • 2022-09-08 08:10:39
  • 조회수 : 484

일본의 고위 국방 관료가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을 지지하며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카 마사미(岡眞臣) 일본 방위심의관(차관급)은 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에서 국방부가 주최한 2022 서울안보대화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전략적 국제공조 및 접근방향'을 주제로 열린 첫 번째 본 회의에 참석해 이런 견해를 밝혔다.

오카 심의관은 "미국과 한국은 한반도에서의 지속 가능한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과 핵 위협이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라며 "저희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궁극적으로는 북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와 부합하기 때문"이라며 "일본, 한국, 미국의 삼각공조가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이다. 이를 통해 더 효과적으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카 심의관은 북한이 수소폭탄을 연구하고 있다는 의구심이 있고, 올해 3월부터는 핵실험 장소(북한 풍계리)에서 여러 활동이 있어서 상당히 우려되며, 지난해부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전술 핵무기를 운용하고자 하는 모습이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최근 북한 핵과 미사일 기술을 보면 즉각적 위협이 일본 안보에 가해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고, 일본뿐만 아니라 지역 안보도 위협하며 전체 국제사회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용인하거나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오카 심의관은 대북 제재 강화를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초안이 지난 5월 러시아와 중국의 거부로 통과되지 못한 점을 언급하며 "기존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안보리가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의에서 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북한의 핵 능력 고도화 움직임을 지적하고 "북한의 이런 행보는 북한 스스로 사실상 핵보유국이라는 이미지를 국제사회에 가져다주고 이를 통해 한국을 압박하며 한미동맹을 이간하려는 전술적 행보"라고 진단했다.

신 차관은 "김정은 정권에 핵 보유의 이익보다 핵 보유의 비용과 부담이 훨씬 더 크다는 점을 인식시키는 게 가장 중요한 비핵화 해법"이라며 한국 독자적 핵 억제력 강화, 한미동맹 강화, 북한과의 대화 추진 등 정부 정책을 설명했다.

신 차관은 "강력한 비핵화 국제연대 조성과 남북·북미대화 재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응원, 다자적 협력과 이니셔티브를 통해서 우리는 북한 비핵화를 지속해서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차관과 오카 심의관은 서울안보대화를 계기로 이날 오후 비공개 양자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회담에서는 일본의 국제 관함식 초청, 우리 군의 일본 초계기 대응 절차,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 양국 국방 현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