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日, 北위성 통보에 '파괴명령' 발령…기시다 "한미일 긴밀협력"
  • 북민위
  • 2023-05-30 07:18:45
  • 조회수 : 98

일본 정부는 29일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통보와 관련해 발사체나 잔해물이 자국 영역에 낙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파괴조치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북한이 '인공위성'이라고 칭해도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하고 "국민의 안전에 관한 중대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키나와현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 부대와 이지스함을 전개하고 있다면서 "일본 영역에 낙하할 경우에 대비해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이 파괴조치 명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정보 수집과 경계 감시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며 "미일, 한미일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북한 당국으로부터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이날 새벽께 받았다고 밝혔다.

북한은 발사가 임박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공위성을 '군사 정찰위성 1호기'로 칭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사실상 탄도미사일로 보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통보 직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보 제공, 관계국과의 협력, 예측하지 못한 사태에 대한 대비 등을 지시했다.

또 하마다 방위상은 인공위성 등이 일본에 낙하할 경우 요격할 수 있는 '파괴조치 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했다.

방위성은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비해 지난달 오키나와현 섬인 미야코지마, 이시가키지마, 요나구니지마에 패트리엇 배치를 완료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발사체가) 난세이 제도를 포함해 일본 영역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에 발사를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난세이 제도는 규슈 남부에서 대만 인근까지 이어진 섬들을 지칭한다.

마쓰노 장관은 관계국과 전화 회담 예정 여부에 대해 "현재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답했다.

그는 '북한이 이 시기에 위성을 발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도 "북한의 의도에 관해서는 일본 정부가 상세히 발언할 입장이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