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박진 "강제징용 日기업 역사적 의식 갖고 자발적 호응이 바람직"
  • 북민위
  • 2023-01-27 07:14:12
  • 조회수 : 220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해법안을 마련 중인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일본 피고 기업의 사과와 배상 참여와 관련, "일본 기업들이 역사적 의식을 갖고 자발적이고 성의 있게 호응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26일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저녁 SBS 8시 뉴스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일본 정부와도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 지난 12일 공개토론회를 통해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제3자 변제' 방식으로 풀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그러나 정부가 공개한 배상 해법에는 강제징용 소송 피고 기업의 참여와 일본 기업과 정부의 사죄 방식 등이 담겨 있지 않아 피해자 측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박 장관은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피해자 측 설득 노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라며 "저희는 계속 끝까지 진정성을 가지고 꾸준하게 소통하겠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와 관련해 1998년 만들어진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 내용을 거론했다.

그는 "일본이 김대중-오부치 선언에서 과거에 대한 통절한 반성 또 마음으로부터의 사죄 이것을 포함해 미래 지향적인 파트너십으로 가자 하지 않았느냐"며 "그러한 정신을 다시 살리고 일본 정부가 그러한 정신을 계승해 한일 간의 관계를 앞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박 장관은 최근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니가타현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재신청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그는 "과거에 했던 강제 노역 관련 부분을 그냥 있는 그대로 전시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을 갖춘다는 약속을 했고 세계문화유산위원회도 그것을 촉구하고 있다"며 지난 2015년 일본 근대산업시설 등재 당시 일본 측이 약속한 후속조치의 충실한 이행을 강조했다.

한편 박 장관은 최근 일각에서 제기된 한반도 핵무장론에 대해 "이론적으로는 다양한 방안이 있겠지만 현재 우리한테 가장 최상의 옵션은 한미동맹 그리고 확장 억제 실효성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전술핵 재배치와는 또 다른 차원에서 지금 미국이 보유하는 핵전력 그리고 전략자산을 우리가 필요할 때 그리고 또 주기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사전 협의와 기획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의 이란 발언 논란 후 이란에 특사 파견을 검토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